발이 차가운 증상 이유

반응형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으로 고통받는분들이 많은데요.발이 차가운 이유는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서 나타나는 수족냉증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요.저희집에도 수족냉증 환자가 있다보니 발이 차가운 증상이 어느정도인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날씨 조금만 추워도 손과 발이 얼음장처럼 느껴지는데요.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될까요?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는 수족냉증이라 할 수 있는데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낄만한 온도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손과 발이 차가워질 수 있는 증상을 뜻합니다.수족냉증은 발이 차가운 증상 외에도 손발 저림,두통,현기증,자궁질환,소화장애 등등이 동반이 되기도 합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 수족냉증 경우에는 주로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체지방이 높고 사춘기 또는 월경 임신 출산 등 여성호르몬 불균형 증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아무래도 여성호르몬이 자율신경계에 큰 영향을 주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이 차가운 이유 수족냉증은 치료가 중요한데요.그냥 방치하게 될 경우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손발저림,위장장애,생리불순,만성피로 같은 다른 병증이 생길 수 있기때문입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 두번째로 말초신경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특히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과 함께 손발 저림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더 의심해보셔야합니다.말초신경병증은 주로 합병증 형태로 오는데 당뇨와 함께 오는것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병이란 뭘까요? 말초신경은 뇌와 척수로 구성되는 중추신경을 제외한 팔과 다리 몸통등에 분포하는 신경을 말하는데 신경계통에 병이 생기는것을 통틀어서 말초신경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혈관 속에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면서 혈관에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특히 신경에 포도당 공급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신경이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말초신경병이 발생하게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 레이노 증후군일 가능성도 있습니다.레이노 증후군은 수족냉증처럼 손과 발이 차가운 증상은 비슷하지만 상태는 더 안 좋은 질병이라 할 수 있는데요.레이노증후군이란 손과 발 코와 귀 등 말초혈관에 혈액순환이 안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수족냉증과 다른점이 있다면 레이노증후군은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의 색이 변합니다.처음에는 피가 안토해서 하얗게 변하고 나중에는 산소 농도가 떨어지게 되면서 파랗게 변합니다.그러다가 혈관이 넓어지면서 붉은색을 띄는데 심한 경우 손과 발이 저리고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레이노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손과 발등 몸의 끝부분에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야하는데요.옷은 얇게 여러벌 겹쳐 있는것이 좋고 장갑과 양말을 착용하는것이 좋습니다.또한 족욕으로 발의 온도를 높이는것도 매우 좋은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대부분은 혈액순환 장애로 발생하는 수족냉증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이런 경우에는 평소 혈액순환이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여기서 증상이 더 심한 레이노증후군이라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