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치료

반응형

이석증 증상은 갑자기 핑 도는 어지러움증을 느끼게 되는데요.이석이란 일종의 칼슘 부스러기를 말하는데요.이석은 특별한 원인 없이 저절로 떨어져 나오는 경우가 많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그리고 이로 인하여 이석증 증상으로 어지럼증과 구역 구토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이석증 치료 및 이석증 운동법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증상 원인은 노화나 칼슘대사장애,골다공증과 연관이 있으며 머리를 부딪치는 등의 충격을 받거나 거꾸로 하는 자세를 심하게 할 경우 이석이 떨어져 나와 세반고리관에 들어가게 되는데요.이렇게 세반고리관으로 잘못 들어가면 일어나거나 움직이거나 고개 돌릴때 심한 어지러움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석증 증상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돌렸을때 또는 고개를 젖힐때 아니면 누울때 핑핑 도는 심한 어지럼증 증상이 10~20초 정도 지속이 됩니다.그러나 이 증상이 계속되는것이 아니라 저절로 사라집니다.그러나 다시 특정 방향으로 몸을 움직이게 되면 또 증상이 나타나는것이죠.

 

 

그리고 이석증 증상 심한 경우에는 메슥거리는 증상과 함께 구역,구토,눈의 움직임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이석증 증상은 주로 40대 이상 중장년층에게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생률이 더 높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석증 증상 아침에 일어났을때 어지럼증을 느끼시나요? 천장을 바라보거나 하늘을 봤을때 어지러우신가요?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으로 인하여 균형 잡기 힘들어서 쓰러진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이 중 해당되는게 있다면 한번 이석증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셔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석증 원인에 대하여 노화나 골다공증과 연관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 밖에도 장기간 침대생활을 하거나 노인의 경우에는 움직임이 둔화되면서 이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 기능 저하 및 만성피로 그리고 면역력 저하에 의하여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석증 치료 대하여 알아보자

 

 

이석증 치료 살펴보면 대개 몇주에서 몇개월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는데 급성 이석증 치료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또는 이석증 치료 물리치료법이 가장 많이 쓰이는데요.한번으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하여 시행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석정복술이란는 물리치료를 통하여 치료를 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 세반고리관의 내림프액속에 흘러 다니는 이석 조각을 제자리도 돌려주기 위해 환자의 몸과 머리를 일정한 방법으로 움직여주는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대개 2~3회 정도면 성공적으로 치료가 된다고 하네요.

 

이석증 치료 후 주의사항은?

 

 

이석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게끔 가급적이면 머리나 몸을 급격하게 움직이지 말아야합니다.특히 머리를 돌리거나 또는 뒤로 젖히는 과도한 움직임을 줄여야하는데요.취침 할때까지 되도록 머리를 세운채로 앉은 자세를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진단방법에 대하여

 

 

가장 중요한 검사가 비디오 안진검사라는것이 있는데요.비디오 안진 검사기를 눈에 씌우고 다양한 자세로 환자를 눕힌 후 눈의 움직임을 통하여 이석증을 진단하는검사라 할 수 있습니다.

 

 

후반고리관 이석증 경우에는 한쪽으로 둘러 눕히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후반고리관에 있는 돌이 움직여서 눈이 위로 올라가게 되며 아주 심한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그리고 가반고리관 이석증은 몸을 돌리거나 고개 한쪽으로 올릴때 나타나는데 수평으로 고개 돌렸을대 심한 수평형 안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석증 운동법 배워보자

 

 

이석증 운동법으로는 브랜드 다로프라고 있는데요.이석증 운동법 간단합니다.편안하게 앉아서 어지러움증이 멈출떄까지 기다려줍니다.그런 다음 한쪽으로 45도 고개를 틀어 하늘을 향해 올린 상태에서 빠르게 좌측으로 누워줍니다.30초 정도 누워 어지러움이 사라질때까지 기다립니다.

 

 

이석증 운동법 어지러움증이 사라지면 다시 똑바로 앉아서 30초간 기다리고 반대방향으로 45도 고개를 틀어서 하늘을 향해 올린상태에서 빠르게 우측으로 눕습니다.30초 정도 누워 어지럼증이 사라질때까지 기다려줍니다.어지러움증이 사라지면 다시 제자리에 앉아서 쉬면 되는데 하루에 3번 그리고 한번에 10회정도 하면 됩니다.

 

 

이석증 재발률이 의외로 높은것으로 알려졌는데요.5년 이내 평균 재발률이 무려 33~50%정도된다고 합니다.재발 방지법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평상시 가벼운 운동을 통하여 혈액순환 증진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그리고 머리 거꾸로 하는 비정상적 자세를 피하는게 좋습니다.무조건 머리에 충격을 주면 안됩니다.

 

 

그리고 어지럼증이 생겼을때 너무 신경을 쓰는것도 좋지 않고 스트레스 받지 않으며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또한 식사시에는 짜게 먹지 않는 습관을 기르고 고혈압이 있다면 혈압 조절도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이밖에도 과음과 과로를 피하는것이 좋고 자극적인 음식들 섭취도 줄이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차 효능 부작용 정리  (0) 2017.06.09
녹내장 초기증상 원인  (0) 2017.06.08
칼륨 부족 증상 음식  (0) 2017.05.31
간암 초기증상  (0) 2017.05.31
뇌수막염 증상 원인 예방접종  (0) 2017.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