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 증상 치료

반응형

수족구 증상 및 수족구 치료 방법 알아두세요.수족구는 발열 및 입안의 물질과 궤양 그리고 손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인데요.수족구 증상은 수로 손발과 입에 나타나서 손수 발족 입구 자를 써서 수족구라고 이름 붙여졌습니다.수족구는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유행합니다.

 

 

수족구 증상은 5세 미만 영유아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아무래도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질병예방을 위하여 손을 잘 씻는다거나 하는 개인 위생을 스스로 지키는 일이 어렵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또한 몸을 접촉하면서 놀이를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서로간의 접촉으로 인하여 수족구가 더 발생하는것입니다.

 

 

그렇기에 영유아가 모여서 집단 생활을 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한 아이가 수족 증상을 보이게 되면 함께 접촉하면서 노는 아이들에게 쉽게 전파가 되고 이로인하여 집단 감염이 되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수족구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것일까요?

 

 

대표적인 수족구 증상을 살펴보면 열이 나며 감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그리고 물에 물집성 발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사진처럼 보시면 입술 주변에 울글불긋한 것이 보입니다.이게 바로 수족구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외에도 무기력증이나 설사 구토 증상이 동반이 됩니다.

 

 

수족구 증상은 자연스럽게 회복이 된다고 하는데요.발진 증상 경우에는 보통 1주일 저도 지나면 낫게 되고 대부분 가벼운 증상이 나타난 후에 회복이 됩니다.그러나 원인이 된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서 일부 환자 경우 뇌수막염,뇌염,마비증상 등 합병증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수족구 치료 방법은?

 

 

수족구 치료 방법을 살펴보면 예방백신이 개발 되지 않았기에 평소 위생을 철저히 해야하는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이들은 스스로 위생관리를 하기 힘듭니다.그래서 부모님이 옆에서 도와주셔야해요.외출하고 들어오면 무조건 손부터 씻어야합니다.

 

 

수족구 발열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수족구 치료 방법은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는것이 효과적이며 물을 자주자주 마시는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수족구 치료방법으로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회복시켜줘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 치료방법 특별하게 있는것이 아니라고 했는데 만약 입안의 통증으로 인하여 음식물 섭취하는게 힘들면 탈수 또는 쇼크 그리고 탈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하여 정맥으로 수액 공급하여 탈수현상을 예방해야합니다.

 

 

그리고 수족구는 환자가 만진 문고리나 장난감을 통하여 전파가 가능하기에 철저한 환경관리도 중요한데요.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이 가지고 논 장난감이나 놀이기구 그리고 집기등을 소독하여 사용해야하고 배설물이나 분비물이 묻은것은 옷은 바로 세탁해야합니다.

 

 

또한 아이가 수족구 진단을 받게 된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난 날로부터 1주일동안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원을 중지시켜야합니다.수족구 감염 되기에 다른 아이에게 전파되는것을 막아줘야하거든요.내 아이로 인하여 다른 아이까지 수족구 걸리면 안되겠죠.

 

 

수족구는 감염이 된다고 했는데요.수족구 환자 또는 감염된 사람의 대변 또는 분비물 즉 침과 가래 코 그리고 수포의 진물등을 통하여 오염이 됩니다.아이들 장난감이나 수건 이런것들 통해서도 전파가 될 수 있구요.수족구 발병 1주일간이 가장 전염력이 강하고 잠복기는 3~7일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응형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시보 효과란 노시보 효과  (0) 2017.08.10
한쪽 귀가 멍멍해요 원인  (0) 2017.08.09
후두암 증상 생존율  (0) 2017.08.07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0) 2017.08.04
방광암 초기 증상 생존율  (0) 2017.08.03